모바일 연동 (최종수정: 2013.12.28)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이용한 모바일 연동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실습 과정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iOS 운영체제의 차이가 거의 없으므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시는 분도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모바일 연동의 장점

밖에서도 전체적인 진행 과정을 원본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 방향을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전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굳이 팀원이 다 모여있거나 컴퓨터 앞이 아니라도 현재 진행 상태를 부분이 아닌 전체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모바일에서 PC와 같은 상태로 작업과정을 확인하고 수정도 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각 기기가 가진 장점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컴퓨터는 이동하지는 못하지만, 최적의 작업 상황을 만들어줍니다. 반면에 스마트폰은 작업하긴 어렵지만, 이동 중 빠르게 생각을 정리하기에 유리합니다. 보통 사람은 혼자 걸을 때 많은 생각을 합니다. 이 때 많은 아이디어를 모바일 구글 드라이브에 정리해두고 데스크탑 컴퓨터에 도착해서 바로 업무를 시작하며 많은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일의 사태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회의 때 깜박 잊고 자료를 두고 왔다든가, 퇴근했는데 간단한 자료 전송 때문에 회사로 돌아가야 한다든가, 급하게 확인해야 할 것이 생긴다든가 하는 상황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Google 드라이브 모바일 앱 설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iOS를 쓰는 분은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를 쓰는 분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해서 Google Drive라고 검색하고 설치하면 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구글드라이브

안드로이드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

 

모바일용 구글 드라이브 실행

모바일용 구글 드라이브를 시킵니다. 처음 실행하면 구글 이메일과 패스워드를 넣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기기에 계정이 등록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로그인 됩니다.)

모바일 구글 드라이브

 

브라우저 환경과 비교

컴퓨터의 구글 드라이브와 모바일용 구글 드라이브의 데이터가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파일이 모바일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모바일 연계_목록

 

문서도구 : 프리젠테이션

모바일협업_프리젠테이션

 

문서도구 : 스프레드시트

모바일 협업 스프레드시트

 

문서도구 : 문서

모바일 협업_문서 600

 

모바일에서 수정하기

모바일에서 문서를 열고 화면 아무 곳이나 탭하면 수정할 수 있는 화면으로 바뀝니다. 글을 쓸 수 있고 서식도 적용할 수 있으며 댓글 기능도 PC와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정 300

 

모바일에서 파일 생성하기

메인화면 하단에 만들기를 터치하면 모바일에서 폴더, 문서, 스프레드시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리젠테이션 파일은 만들 수 없습니다.(2013년 11월 기준) PC에서 만든 파일을 보거나 슬라이드쇼는 가능합니다.

만들기 500

모바일에서 사용자 추가하기

문서 상단에 동그라미 속 느낌표가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권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현재 iOS(아이폰, 아이패드)는 없다. 문서 사용자가 누군지만 확인만 가능합니다.)

소유자 추가2